‘작고 아담한 것’이 미덕이던 동양의 미적 기준은 이제 옛말이고, 우리나라에서도 보다 더 늘씬하고 서구적 몸매와 체구를 선호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보니 비슷한 또래들보다 키가 작아 고민하는 아이들이 많다.
아이들의 키를 조금이라도 더 크게 하는 영양만점인 식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칼슘, 단백질,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미네랄 등 아이들의 키를 쑥쑥 크게 하는데 기여하는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는 음식들을 꼽아보면 다음과 같다.
유제품
키도 크고 몸도 튼튼해지기 위해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성분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칼슘이다.
키를 크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질 좋은 칼슘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우유가 가장 좋은 칼슘 식품으로 꼽히고 있으며, 또 우유로 만든 요구르트나 치즈 등 우유를 가공하거나 농축하여 만든 식품들도 키를 크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콩제품
성장기 아이들의 키를 크게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 성분은 육류에 많이 함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과다섭취를 할경우 각종 성인병과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부작용이 콩을 비롯한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것이 좋다.
아몬드
아몬드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중요한 영양성분으로 칼슘에 이어 요즘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마그네슘이다.
굴
성장발육에 있어 중요한 미량 원소로 아연성분을 꼽을 수 있다.
굴에는 아연이 전체 영양성분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비타민 A, B1, B2, C와 식물섬유 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철분이 풍부하여 아이들의 골격을 자라게 하는 데 꼭 필요한 식품이다.
당근
비타민 A와 식이섬유가 많은 당근은 훌륭한 영양식품이다.
귤
귤은 모든 비타민의 보고임과 동시에 칼슘과 식물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맛있는 과일이다. 아이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이나 기타 영양소들은, 가공된 영양제로 섭취하게 하는 것보다는 될 수 있는 한 천연식품에 있는 그대로를 먹게 하는 것이 아동의 발육에 도움이 된다.
다시마
다시마에 많이 들어있는 요오드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도울 뿐만 아니라 뼈의 성장 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키 작은 아이들에게 권할 만한 음식이다.
정어리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질좋은 어패류를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중에서도 정어리는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성분인 칼슘과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생선이다.
양미리
뼈째 먹으면 좋은 생선인 양미리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단백질의 함유량도 매우 높아서 성장기 아이들에게 추천하는 식품이다.
미꾸라지
뼈째 갈아먹을 수 있어 칼슘과 영양의 보고라 불리는 미꾸라지는 여성뿐만 아니라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도 아주 좋은 식품이다.